지적측량비 간편계산 방법 소개

Home / 이슈정보 / 지적측량비 간편계산 방법 소개
지적측량비 간편계산 방법 소개

평상시에는 자신의 토지의 경계를 대충 알고 있다가 매매하거나 개발할 때에는 반드시 자신의 경계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토지 경계에 대하여 쉽게 생각하면 매매시나 건축 공사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인접 토지주와 격한 분쟁이 일어 날 수 있다.

토지의 위치나 경계에 대하여 정확히 알려고 하면 시청 주변의 토목측량 설계사무소를 이용할 수 있으나 모든 토지의 공식적인 측량은 한국국토정보공사만 할 수 있다.

토지를 매매하거나 개발하면서 측량이 필요할 때 각 시군 민원실에 파견되어 있는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지적측량 신청을 하면 된다. 보통 2~3주 정도 기간이 되면 성과도라는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요즈음은 지적측량신청도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측량신청 뿐만 아니라 측량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미리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사전에 수수료 금액을 알아 볼 수도 있다.

측량 수수료는 개별공시지가와 필지의 면적과 지목, 분할측량, 경계복원측량, 지적현황측량 등 여러가지 요인을 종합하여 계산하게된다. 따라서 한국토지공사(https://baro.lx.or.kr/fee/selectFee.do)에서 제공하는 지적측량비 간편계산 결과는 확정 금액은 아니다.

지적측량비 간편계산기는 측량종목과 해당 토지의 주소, 면적, 토지의 지목, 개별공시지가 등의 항목을 입력하면 부가세를 포함한 예상금액의 결과를 알려 준다.

측량수수료 간편계산기 바로가기